상표출원에도 웰빙(Well-Being) 붐

2009. 2. 28. 18:25
<상표출원에도 웰빙(Well-Being) 붐이 일고 있다!>

- 웰빙상표 출원,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대비 무려 6배나 증가 -  

ㅇ 최근 우리 사회에 열풍처럼 불고 있는 웰빙바람을 타고 극심한 내수부진과 경기침체에도
   불구하고 건강관련 식품과 가전제품, 외식산업 등에 웰빙푸드와 웰빙치킨, 웰빙가전 등
   웰빙상표출원이 급증하고 있다.

   여기에서 웰빙상표란 "웰빙(Wellbeing)"만으로 되어 있거나 "웰빙푸드"와 같이 웰빙과 결합된
  표장을 말함

ㅇ 특허청에 따르면, 웰빙상표(서비스표 포함)는 1993년에 2건이 출원된 이래 2002년까지 18건에
    불과하였으나 작년(상반기 7건, 하반기 49건) 하반기부터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올해에는
    6개월만에 340건이나 출원되어 전년보다 무려 6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  

   - 업종별로 출원현황을 살펴보면, 상표출원(251건)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진면서 유기농
     농축산물과 차ㆍ음료 등 건강식품에 80건(31.8%), 의약품, 화장품에 40건(16.0%),
     기능성 가전제품에 37건(14.7%) 등 주로 건강관련 상품에 집중적으로 출원되었으며,

     또한, 서비스표(163건)는 주5일 근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식업, 여행 및 이미용업에 76건
    (46.6%), 기능성 가전제품이나 화장품 등 건강과 미용관련 제품의 판매유통업에 35건(21.5%)이
    출원된 것으로 분석되었다.  

   - 한편, 가장 많이 출원한 업체는 건강식품전문업체인 (주)이롬라이프로서 금년 1월에 정수기와
     공기청정기에 웰빙워터, 웰빙에어 등 20건을 출원하였으며, 다음으로 (주)롯데리아가 크레이프 및 샐러드 등에 웰빙후레스치킨 등 9건, (주)일화가 인삼 및 가공제품 등에 웰빙하우스 등 8건,
    (주)한화건설이 아파트건설 등에 웰빙꿈에그린 등 8건을 출원하였다. 그밖에도 (주)케이시알이
    가습기, 주방용품 등에 웰빙타운 등 7건, (주)더디앤에스가 가구 등에 웰빙라이프 등 7건,
    파스퇴르유업(주)가 유산균음료 등에 웰빙요구르트 등 6건을 출원하였다. < 붙임 3 >

ㅇ 이와 같이 웰빙상표출원이 급증하게 된 것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흐름에
   따라 건강식품, 기능성 가전제품 및 요식업 등 웰빙관련 상품이 내수부진을 탈출하기 위한
  돌파구로서 미래산업을 주도할 것이라는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웰빙상표의 출원을 서두르고
  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.  

ㅇ 이제, 주5일제 근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, 건강한 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려는 웰빙열풍이 더욱
   확산되고 있어, 웰빙코드 업종에 창업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 앞으로도 웰빙상표출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.

출처: 특허청 홈페이지 (www.kipo.go.kr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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